본문 바로가기

책읽기

엔지니어, 세상의 중심에 서라

반응형
사용자 삽입 이미지

최근에 삼성전자 김용석 상무님이 쓰신 "엔지니어, 세상의 중심에 서라"를 읽었습니다. 부서사람들 책상위에서 심심치 않게 볼 수가 있는 책입니다. 회사 사람들에게 배포한 모양입니다. (추측) 기회를 봐서 빌려서 읽었습니다. 제가 엔지니어이기도 하고, 엔지니어의 입장에서 쓰신 글이라 쉽게 쉽게 읽히더군요. 2시간 정도 만에 전부 읽어 버렸습니다. ^^

(며칠 뒤에 추가합니다. ^^)

제목 이상의 내용은 없어 보입니다만, 엔지니어를 꿈꾸고 있는 분들이 읽어 보시면 괜찮을 듯 합니다. "highly recommend"는 아니지만, "recommend" 합니다.

한가지 얘기하고 싶은 것은, 이공계위기에 관련된 것입니다. 이 책에서도 관련된 내용이 들어있지만, 제가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것과는 약간 다른 것 같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이공계 위기의 유일한 해결책은 하는 일에 걸맞는 대우를 해주는 것 밖에 없습니다. 똑똑한 사람들은 다 압니다. 어떤 일을 해야 돈을 버는지. 더 존경을 받는지. 더 나은 미래를 갖을 수 있는지. 위기의 핵심은 그게 다입니다. 돈도 못 받고 미래도 없는데, 누가 그 일을 하겠습니다. 아무리 등떠밀어 받자 똑똑한 사람들은 더 대우가 좋은 곳으로 갈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러니 어중이 떠중이 모아 놓고 사기 치고 싶지 않다면, 똑똑한 사람들을 끌어 들이고 싶다면, 그들에게 지금보다 더 나은 미래를 보여 줘야 할 것입니다.

반응형

'책읽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최근에 읽은 두 권의 책들  (0) 2009.11.05
칼 자이스의 역사  (0) 2008.04.26
[책] 아이디어 바이러스  (0) 2008.01.22
도요타, 초일류를 만드는 조직 문화  (0) 2008.01.01
나이키의 상대는 닌텐도다.  (0) 2007.05.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