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디오 기술 동향

구글, 다수의 회사들과 WebM 커뮤니티 크로스라이센스 이니셔티브 결성

아홉번째 2011. 4. 29. 23:46
반응형

구글이 자신을 포함한 17개 단체와 함께 WebM Community Cross-License Initiative (이하 CCL)를 결성했습니다. CCL에 합류한 단체들은 그들이 보유한 WebM 관련 특허들을 CCL의 다른 단체들이 자유롭게 사용하는 것에 동의 해야 합니다. (Organizations that join the CCL agree to license patents they may have that are essential to WebM technologies to other members of the CCL.)

참여한 17개 단체는 다음과 같다. 한국의 LG와 Samsung의 이름이 눈에 띄네요. 소문에 의하면 HTC도 가입을 고려했다가, 철회했다고 합니다. 구글이 단말을 만드는 회사들의 CCL 가입을 유도해서 그들이 가진 특허에 대한 리스크를 어느정도 줄일 수 있겠지만, CCL 만으로는 WebM이 100% 안전하다고는 확신할 수 없는 상황입니다. CCL에 가입하지 않는 특허 보유자가 언제든지 나타날 수 있는 상황이기 때문입니다. 특히 제품생산을 안하는 단체라면, CCL에 가입할 이유가 없습니다. 상황이 재미있게 돌아가네요. 

더 자세한 사항은 http://www.webm-ccl.org/ 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구글의 WebM 관련 분투가 기대됩니다. MPEG에서 진행되는 type-1 license video codec과의 싸움도 기대되구요. ㅎㅎ

 
반응형